본문 바로가기

잡상식 대마왕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빠르네요 (범죄신고 이용후기)

반응형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빠르네요 (범죄신고 이용후기)

 

 

 

 

며칠전에 집에서 참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다름 아니라 누군가 저희집 대문 비밀번호를 알아내어 잠금해제를 시킨 것인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아침시간이었고, 또 문만 열고 안으로 들어오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용의자를 잡는데는 실패했고 경찰에 신고를 하기 보다는 아파트 관리사무실을 찾아 CCTV 확인을 우선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사실 나중에 생각해보면 일처리 순서가 적절치 못했다고 판단되지만 너무도 당황했던 그 당시 뭔가 침착하게 대응하기 어려웠던 것 같네요)

 

하지만 CCTV에서는 어떠한 단서도 찾지 못했고

 

결국은 경찰에 신고를 하자고 결심하고 전화기로 112를 누르려고 했지만

 

이미 시간이 상당히 지났고 또 뭔가 확실한 동기를 알 수 없는 행위이다 보니 망설여지는 구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커뮤니티를 확인해보니 최근 다른집에도 비슷한 일들이 발생했다는 말이 들려서

 

서면으로 범죄신고를 해보자는 생각으로 경찰민원포털에 들어갔는데

 

국민신문고 범죄신고/제보 메뉴가 눈에 확 들어왔습니다

 

 

 

 

 

이름하여 국민신문고

 

물론 보통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일반적인 민원처리들을 진행하지만

범죄신고와 같은 다소 무거운 내용들도 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단은 국민신문고를 한 번 이용해보자는 생각에 조심스럽게 민원신청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신고에 들어가기 앞서 일단 정책에 대한 동의와 본인인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구요

 

 

 

 

 

 

기본정보에 대한 기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최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를 담당할 기관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 형사사건 관련이므로 당연히 서울특별시지방경찰청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이후 이틀의 시간이 지났고, 저는 문자와 이메일로 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건 제가 민원신청을 했던 내용의 일부이구요

 

 

 

위의 내용은 제가 신청한 민원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골자만 살펴본다면, 국민신문고를 통한 제 범죄신고가 받아들여졌고

 

제가 사는 지역의 관할 경찰서 형사님께 배정이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아주 친절하게 담당 형사님의 전화번호도 알 수 있었구요

 

전화를 한 번 해봐야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형사님께 먼저 전화가 왔습니다

 

일단 제가 겪은 상황에 대해 굉장히 자세하고 물어보셨고

 

1차로 제가 확인하기는 했지만, 빠른 시일내에 직접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방문하여 CCTV를 확인한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다음부터는, 이런 경우엔 바로 112로 신고를 하는게 좋으며

 

지문감식 등을 할 수 있도록 현장보존을 잘 하라는 말씀 등 여러가지 유의사항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틀 뒤 쯤 아파트 CCTV를 살펴봤고, 일단은 별다른 증거가 나오진 않았지만 녹화해서 서로 가져간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여튼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국민신문고의 민원처리 속도는 굉장히 빨랐고, 또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저와 비슷한 일을 당했을 경우 112로 바로 신고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일 것이고

 

혹여나 온라인 등 서면을 통해 신청을 하길 원하신다면

 

제가 알려드린 국민신문고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민원처리 과정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