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유학

듀크 대학교 로스쿨 (Duke University School of Law)

반응형

듀크대학교 로스쿨 (Duke University School of Law)은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에 위치한 미국의 사립 명문대학인 듀크대학교의 로스쿨입니다.
로스쿨은 듀크대학교의 10개 학부 중 하나로서, 1868년 트리니티 칼리지 로스쿨로 시작하여 1924년에 트리니티 칼리지의 이름이 듀크대학교로 변경된 후 듀크대학교 로스쿨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듀크 대학교 로스쿨의 주요 동문으로는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이 있습니다.


듀크 로스쿨은 2023-24년 기준 US News & World Report 로스쿨 순위에서 하버드 로스쿨 및 NYU 로스쿨과 함께 공동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로스쿨에는 약 750명의 JD 학생과 100명의 LLM 및 SJD 프로그램 학생이 재학중입니다.
로스쿨의 L&CP (법과 현대 문제)는 교수가 편집하여 분기별로 발행하는 사회적인 학술지입니다. 전통적인 법학 리뷰와는 달리, L&CP는 주제별로 한 번의 심포지엄을 발행하는 형식을 사용합니다.

L&CP는 매년 로스쿨에서 한 해 동안 네 가지의 심포지엄 중 하나의 저자를 특집으로 하는 연례 회의를 개최합니다.
L&CP는 1933년 설립되었으며, 로스쿨에서 발행되는 가장 오래된 저널이기도 합니다.


듀크 로스쿨 저널 (Duke Law Journal)은 듀크 로스쿨에서 최초로 학생에 의해 편집되어 발행된 출판물로, 주제가 다양한 주요 학자들의 논문을 발표합니다.
듀크 대학교 로스쿨은 알래스카 로우 리뷰 (Alaska Law Review)를 알래스카 바 협회와 특별 협약을 맺고 발행하기도 합니다. 알래스카 주는 로스쿨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협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듀크 젠더 법률 및 정책 저널 (Duke Journal of Gender Law & Policy, DJGLP)은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저널이기도 합니다
듀크 로우 앤 테크놀로지 리뷰 (Duke Law & Technology Review)는 2001년부터 발행되어 왔으며, 법과 기술이 변화하는 교차점을 조사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듀크 헌법 법률 및 공공정책저널 (Duke Journal of Constitutional Law & Public Policy)은 2006년 졸업생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저널은 헌법 개발과 소송, 그리고 공공정책과의 교차점을 다루는 출판물로 법학 저널 학술에 채워지지 않은 공백을 채우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해당 저널들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근래의 사건들이 현재 문제에 미칠 영향을 요약하고 설명하는 "대법원 코멘터리"를 제공하기 위해 등록부터 시작하여 온라인 및 연간 인쇄로 계속 발행됩니다.
이 저널은 헌법 법률 및 공공정책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탐구하는 연사 시리즈와 학술대회를 후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듀크 로스쿨은 1996년 1월 이후의 모든 학술저널 간행물 들을 무료로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검색이 가능한 HTML 형식과 Adobe Acrobat 형식 (PDF)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저널은 출판과 동시에 웹에 게시됩니다.

듀크 대학교 로스쿨은 Duke 대학원, Duke 신학대학원, Fuqua 경영 대학원, 의과대학, Nicholas 환경 지구과학대학원, Pratt 공학대학원, 그리고 Sanford 공공정책대학원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국제 및 비교법 분야의 JD/LLM 이중 학위 프로그램도 존재합니다. 학생들의 약 25%가 복수학위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듀크 로스쿨의 클리닉 프로그램은 12개의 클리닉 수업과 엄격한 외부 연수 프로그램을 포함하며, 학생들에게 교실과 실무 간의 체험적인 연결을 신중하게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실무분야에서 공익법률사무소로서 공동 운영되며, 클리닉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법률 지식을 더욱 심화시키고, 변호사 역량을 강화하며, 독특한 전문가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전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듀크 로스쿨은 해외에서 법률 공부를 하는 것이 매우 가치 있는 경험임을 인정합니다. 적절한 학업 역량과 문화적 적응력을 갖춘 JD 학생들은 외국 법률체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한 학기 동안 해외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해외 유학 중인 학생들은 다른 문화의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공부하는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며 외국 법률연구에 필요한 도구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 법률을 공부한 학생들은 국제법 실무의 도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기 시작합니다.
해외 유학은 교환협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협약을 통해 선정된 호스트 기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거 이러한 기관들은 국제연구위원회에 의해 사전 승인되었으며, 등록과 교환협정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교환협정에 따라, 등록은 일반적으로 연간 최대 2명의 학생을 파견할 수 있으며, 파트너 기관에서 연간 최대 2명의 학생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듀크 로스쿨 졸업생들은 고용에 있어 미국 및 해외에서도 늘 환영 받으며 로펌, 기업, 정부기관, 비영리단체뿐만 아니라 사법 보좌 및 학업 고용을 포함하여 미국 및 해외의 다양한 조직에서 직무를 맡게 됩니다.
2023년 3월을 기준으로 2022년 졸업생 중 99% (212/214)가 정규직 직책에 고용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명문 로스쿨 답게 듀크 대학교 로스쿨 입학은 매우 어렵다는 평이 중론입니다.
2023년 가을학기에는 6,205명의 지원자 중 244명의 학생만이 입학에 성공했습니다. LSAT 중간값은 170점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 세계 시험 응시자의 상위 3% 수준입니다. 합격자의 대학 내신성적의 중간값은 3.87로 파악되었습니다.


따라서 듀크 대학교 로스쿨과 같은 명문 로스쿨에 입학하려면, 반드시 제대로된 전문지식을 지닌 컨설턴트와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미국유학의 명문 예스유학에서는 밴더빌트 대학교 로스쿨에서 저널 편집장을 지냈으며, 캘리포니아 연방검사 재직경력이 있는 로스쿨 전문 컨설턴트가 귀하의 명문 로스쿨 장학금 합격을 이끕니다.
최근 담당한 한 학생은 전액 장학금으로 UC Law SF에 합격하기도 하였으며, '로스쿨 1학년 지옥에서 살아남기' 라는 주제의 자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적인 로스쿨 생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명문 로스쿨 장학금 합격 뿐만 아니라 이후의 삶 까지도 생각하는 미국유학의 명문 예스유학을 통해 성공적인 로스쿨 진학의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