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유학

해외대학입학 국가별 입학 자격조건 및 싱가포르 홍콩 대학교 소개

반응형

의외로 다수의 분들이 영어권 국가 유학에서 미국이 아닌 캐나다와 영국, 그리고 홍콩과 싱가포르의 대학교 들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사실 여기서 캐나다와 영국 등 영어권 국가의 대학들은 미국의 대학들과 비슷한 모습을 많이 지니고 있으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미국 유학의 대한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왔지만 홍콩과 싱가포르 등 아시아의 대학교들은 분명히 이들과는 큰 차이점과 특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최근 발표되는 QS 세계대학랭킹 등을 살펴보면 홍콩과 싱가포르의 대학교들이 순위권에서 매우 많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영어를 공용어로 하면서도 한국과 비교적 가까운 아시아권의 국가라는 점, 그리고 학비 및 생활 비용 등에 있어서도 많은 절감을 할 수 있어 미국유학의 대안으로 충분히 훌륭하다는 의견입니다.
더군다나 홍콩대학교와 싱가포르 대학교 등 아시아권 해외대학입학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에 대한 성과, 특히 공대와 비즈니스 분야에서 매우 훌륭한 모습을 보이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우리가 해외대학입학에 있어 미국대학의 대안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홍콩의 명문 대학교, 그리고 싱가포르의 명문 대학교 몇 곳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홍콩의 경우 한국에게는 오랫동안 친숙한 곳입니다.
특히 미국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꼭 원서를 함께 넣는 곳이 바로 홍콩의 명문대학교들인데요.
홍콩의 대학교들은 대부분 실용적인 학문을 다루고 있으며, 저세계 금융의 허브 답게 비즈니스 특히 금융 분야에서 매우 훌륭한 학업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덕분에 홍콩대학교 졸업생들의 취업율은 미국 대학과 비교해서도 매우 높은편이며, 학비는 북미권 대학에 비해 저렴하고 무엇보다도 IB 디플로마로 지원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세계대학 평가에 있어서도 홍콩의 홍콩대학교(Hong Kong University)는 2024년 기준 세계대학순위 26위에, 홍콩중문대학교(Chines University of Hong Kong)는 47위 그리고 홍콩과학기술대학교(The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는 60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는 전년도인 2023년에 비해서도 몇 계단 상승한 순위이며 앞으로도 발전에 있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홍콩 명문대학교에 지원하려면 고등학교 성적표 및 IB/AP 성적, SAT/ACT 등 공인점수, TOEFL/IELTS 등 공인영어점수, 에세이 및 수상 내역에 대한 증명서 등의 제출이 필요합니다.


싱가포르 역시 관광지로도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나라이지만, 아시아 최고의 선진국 중 하나이며 특히 교육에 있어서 오래전부터 매우 앞서간다는 평가를 받고있는 국가입니다.
홍콩의 대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싱가포르의 대학교에도 미국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함께 원서를 넣고 있지만 합격하기 만만치 않다는 평가가 중론입니다.
덧붙여 싱가포르의 치안은 세계적으로도 으뜸으로 평가받고 있어 자녀를 안심하고 유학 보낼 수 있다는 큰 장점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대학교의 졸업생들은 특히 싱가포르 내에 위치한 다국적 기업 취업율이 무척 높은 편이며 최근 한 조사에서 졸업생들의 취업율은 90%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학교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학비와 한국과의 거리 시차 등을 고려했을 때 가족들의 입장에서도 매우 만족할 수 있는 조건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명문대학교인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는 2024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무려 8위를 차지하였으며 난양 공과대학교(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Singapore)는 2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2023년에 비해서도 매우 크게 상승한 수치입니다.
NUS와 NTS 등 싱가포르의 명문대학교에는 대부분 IB 디플로마로 지원이 가능하며, NUS의 경우 SATI 점수를 추가로 제출할 경우 Early Decision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A-Level 점수로 지원이 가능한 학교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미국대학을 지원할 때는 시선을 조금 돌려, 홍콩대학교와 싱가포르대학교 등 해외대학입학도 함께 준비하는 것이 매우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해외대학진학에 있어 유학 컨설턴트들의 역할도 매우 커다랗습니다. 정말 좋은 컨설팅이란,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누군가는 보기 힘든 여러가지 대안을 제시하며 최선의 결과를 내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매년 업계 최고수준의 미국 등 해외 명문대학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는 예스유학을 통해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